2009년에 개봉한 영화 '아바타'는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대작 영화로, 현대 영화 제작 기술의 최첨단을 선보인 작품입니다. 판도라 행성에서 펼쳐지는 놀라운 모험과 인류와 자연의 대립을 이야기한 영화로 한국에서도 1,360만 명의 관객 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대작 '아바타'의 제작 과정과 기술
제작 기간은 2005년부터 2009년으로 약 4년이 걸렸다고 합니다. 4년 동안 제작진은 스토리보드 작업부터 시각 효과와 모션 캡처까지의 모든 준비를 끝냈고 제작 과정에서는 수많은 시행착오와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를 극복하고 노력한 끝에 2009년에 볼 수 없는 고퀄리티의 완성도 높은 영화를 만들어 냈습니다. 제작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기술적인 부분이었습니다. '아바타'는 새로운 3D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첫 번째 영화로, 제작진은 이를 위해 새로운 카메라 시스템과 모션 캡처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모션 캡처는 배우들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포착하고 가상 세계를 현실적으로 재현할 수 있었습니다. 또 가상 현실(VR) 기술을 도입하여 시대를 앞서간 기술로 배경과 캐릭터를 디자인하고 제작하였습니다. 모두 처음 도입한 기술력이기에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고 포기하지 않는 끈기로 만들었기에 이런 대작 영화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제작진은 그래픽도 그래픽이지만 자연환경과 촬영 장소의 선택도 중요한 다고 생각했습니다. 전 세계 촬영지를 탐색한 결과 영화의 배경이 되는 신비하고도 아름다운 판도라 행성을 현실적으로 재현하기 가장 적합한 중국의 장가계를 찾아냈습니다. 장가계의 독특하면서 신비한 지형과 절경은 영화의 세계관을 더욱 확장하고 관객들의 기억에 각인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배경
중국의 장가계는 신비로움과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곳으로 알려져왔습니다. 아름다운 산과 강, 그리고 푸른 숲으로 둘러싸인 장가계는 아바타의 세계관과 잘 어울리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조성마저 잘 표현해 주었습니다. 그래픽으로 잘 꾸며진 장가계는 영화 속에서 환상적인 모습으로 관객들의 기억에 강하게 남는 결과를 보여 주었습니다. 장가계는 중국 후난성에 위치한 도시이며 중국의 역사적인 명소입니다. 특히 관광으로도 유명합니다. 장가계는 후난성 서북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중국 남부에서 가장 큰 섬인 후난 호남의 근처에 있습니다. 장가계는 특이하면서 신비롭고 아름다운 경치로 유명합니다. 양한 화강암과 깊은 계곡, 그리고 푸른 산들로 이루어져 있어 환상적인 풍경을 자랑합니다. 이곳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장가계 국립 숲공원을 비롯해 여러 풍경의 맛 집들이 모여 있는 곳으로, 전 세계 관광객들이 눈으로 직접 보고 싶어 찾아오고 있습니다. 장가계는 아름답고 신비로운 절경으로 1992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아바타의 영화가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더욱 유명해졌고 우리나라에서도 죽기 전에 꼭 가야 하는 관광지로 선정되었습니다. 또 다양한 민족과 문화가 공존하는 지역으로 문화를 경험하고 이해할 수 있어 아바타의 촬영지로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인류와 자연의 상호존중
첫 번째로 인류와 자연은 상호 존중해야 한다는 우리가 알지만 잊고 있는 사실을 상기시켜 주고 있습니다. 영화의 인류나 현실의 인류는 모두 자원에 대한 욕심을 가지고 있고 욕심을 채우기 위해 자연을 훼손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은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결국 자연과의 균형을 깨지고 그 피해는 피할 수 없는 자연재해로 인류에게 돌아온다는 사실입니다. 아바타 외 이미 다른 영화에서도 이러한 주제는 다뤄졌지만 바뀌지 않는 현실을 다시 한번 비꼬아서 보여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현대에서도 이미 자연훼손이 발생하고 있고 자연을 고려하지 않은 개발 등으로 지구온난화와 황사, 미세먼지 등 많은 환경문제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 점을 다시 한번 경고하기 위해 이야기한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 다양한 인종들의 상호 이해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나비 부족과 인류 간의 문화적, 종교적 차이로 인해 갈등이 발생하지만,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함으로써 상호 협력과 조화로운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현실 사회에서도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며, 상호 간의 이해와 협력이 해결책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영화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되새기게 합니다. 나비 부족의 숲과 생태계는 아름다움과 평화로움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이를 훼손하는 것은 훗날 우리에게 돌아올 피해와 모든 것을 잃게 된다는 것을 이야기한 것 같습니다. 자연을 보호하고 함께 사는 것 만이 인간이 더 오래 건강하게 사는 방법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복잡하고 특별한 제작 과정을 거쳐 탄생한 '아바타'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영화로 기억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제작진의 그 엄청난 열정과 노력으로 전 세계 관객을 마음속에 대작 영화로 기억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